구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가 로그인 할 수 없음 [본인 확인 요청 에러]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행복하게 살고 싶은 HAPPYLOVE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용자가 본인 확인 인증 에러로 로그인이 불가능할 때 해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oogle Workspace에서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가 감지되거나 승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사용자 계정 액세스 시도가 감지되면 이 사용자에게 본인 확인 요청을 위한 추가 보안 질문이 표시되어,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복원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실제 사용자 휴대전화로 인증 코드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하려는 사용자가 코드를 입력하지 않으면 계정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관리자가 적용하며 각 로그인 시도에 대해 일상적으로 요청되는 2단계 인증과는 달리, 이러한 유형의 본인 확인 요청은 비정상적이거나 의심스러운 활동이 감지된 경우에만 자동으로 트리거 됩니다.
의심스러운 로그인 활동이란 사용자의 로그인 시도가 정상적인 패턴을 벗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와 다른 위치(기기)에서 로그인하거나 악용사례와 관련된 방식으로 로그인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퇴사 직원의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는 경우에도 Google Workspace 관리자는 퇴사한 직원의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복원해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알고 있지만 본인 확인 요청으로 인해 액세스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 외에 본인 확인 요청 에러라면 같은 해결 방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요청으로 인해 사용자 계정에 액세스 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사용자의 본인 확인 요청을 사용 중지하여 계정 액세스를 복원해야 합니다. 변경사항이 사용자 계정에 적용되는 데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적용된 시점부터 사용자가 로그인할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본인 확인 요청이 10분 동안 사용 중지됩니다.
다음은 10분 동안 사용 중지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로그인 할 수 없음 문제 해결하기
1. 관리콘솔 (admin.google.com)으로 로그인 > 메뉴 > 디렉터리 > 사용자로 이동하여 사용자 목록에서 사용자를 찾습니다.
2. 사용자의 이름을 클릭하고 사용자 정보에 들어와서, 보안을 클릭합니다.
3. 7번째 옵션인 본인확인 요청을 클릭합니다.
4. 10분 동안 사용 중지를 클릭하고, 영향을 받는 사용자가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영향을 받는 사용자가 드디어 로그인이 됩니다~!

중요!! ★
본인 확인 요청으로 인해 사용자 계정에 액세스 하지 못한 경우 사용자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는 액세스 권한을 복원할 수 없습니다. 먼저 본인 확인 요청을 사용 중지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사용자의 본인 확인 요청 일시적으로 사용 중지하기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12077697?hl=ko
사용자의 본인 확인 요청 일시적으로 사용 중지하기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본인 확인 요청, 2단계 인증, 로그인 관련 문제 해결하기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10710447?hl=ko&ref_topic=7556597#zippy=
본인 확인 요청, 2단계 인증, 로그인 관련 문제 해결하기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 시간에는 사용자가 본인확인 요청 에러로 로그인이 불가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기로 하고 이제 안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