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매일 행복하게 살고 싶은 HAPPYLOVE 입니다.

이 시간에는 지메일을 이용시 메일 수신 또는 발신이 안되었을 때, 메일이 수신이 되었다가 구글에서 거부했던 것인지, 혹은 메일이 스팸으로 갔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메일 수신 및 발신이 안되어서 우리가 구글 워크스페이스 지원팀으로 문의를 하면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무조건 메시지 헤더를 달라고 하더라고요. 이메일 로그 검색은 메시지 헤더를 통해서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본격적으로 메시지 헤더 확인 방법과 이메일 로그 검색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 메시지 헤더 확인 방법
1. Google 지메일 로그인 (mail.google.com) > 헤더를 확인하려는 메일을 열고 오른쪽 상단에 더보기(3개의 점 아이콘)를 클릭합니다.

2. 원본보기 를 클릭합니다.

3. 밑에 MIME-Version: 1.0으로 시작하는 문자들을 끝까지 모두 복사합니다.

4. 메일 헤더 도구를 열고 (글자를 클릭하면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복사한 텍스트들을 위 창에 빈칸에 붙여 넣기를 하고, 위 헤더 분석을 클릭합니다.

5. 메일을 발신에 성공하지 못한 메일이었는데.. 역시 결과가 나오지 않네요.. 그럼 왜 발신이 안되었을지 확인해 보러 가볼까요?

그럼 다음은 이메일 로그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 이메일 로그 검색 방법
1. 우선 위에 메시지 헤더의 절차 3번 스크린샷에서 가장 위에 메일 ID를 복사합니다.

2. Google 관리콘솔 로그인 (admin.google.com) > 메뉴 > 보고서 > 이메일 로그 검색 을 클릭합니다.

메일을 발신자, 수신자, IP, 날짜, 제목, 메시지 ID(메일 ID)로 검색할 수 있어요!
메일 ID는 모르는데 날짜를 알고, 발신자, 수신자를 안다면 이곳에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면 특정 날짜에 발신 혹은 수신한 메일을 찾을 수 있겠죠?
자 그럼, 왜 발신이 안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메일이 1월 1일에 보내진 것이라서 날짜를 클릭해서 날짜 설정을 1월 1일부터 9일까지 날짜까지 설정했습니다.
아까 복사해둔 메일 ID를 메시지 ID에 붙여 넣기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3. 검색결과가 나오네요. 아래의 활성화된 메일 제목을 클릭합니다.

4. 수신자 세부정보에 반송되었다고 나오네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기 위해 반송됨을 클릭합니다.

5. 자세한 내용을 보니, 특정주소로 보내지 못하도록 라우팅 설정을 해둬서 메일이 보내지지 않았네요.
그렇다면 라우팅설정으로 이동해서 해당 설정을 삭제 혹은 사용중지 하면 되겠죠?

이제 지원팀으로 문의하기 전에 우리가 직접 원인을 확인해 볼 수 있겠죠?ㅎㅎ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에요~★★이예요~★★
이 이메일 로그 검색 기능은 메일이 수신된 후 30일이 넘으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30일이 지나지 않은 메일만 검색이 가능해요~!!
구글 이외의 이메일 제공업체에서 구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에게 보낸 메일이 이메일 로그 검색에 표시되지 않는다면, 구글 메일 서버에는 전혀 들어오지 않았다는 뜻이기에, 발신자(이메일 제공업체)에게 문의하여 이메일 필터 및 방화벽 설정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전체 헤더로 이메일 추적하기 : https://support.google.com/mail/answer/29436?hl=ko
전체 헤더로 이메일 추적하기 - Gmail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메일 로그 검색으로 메일 찾기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2618874?hl=ko
이메일 로그 검색으로 메일 찾기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메일 로그 검색 전송 상태 정의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2623280?hl=ko
이메일 로그 검색 전송 상태 정의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메일 로그 검색결과 이해하기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2618876?hl=ko
이메일 로그 검색결과 이해하기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메일 수발신 에러가 있을 때 우리가 원인분석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메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까지 안녕~!

'구글 워크스페이스 > Gma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의 지메일 서명 추가하기 (0) | 2023.02.21 |
---|---|
구글 워크스페이스 그룹에게 메일을 보냈을때 받은편지함에 표시가 안되요~!(받은편지함에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방법) (0) | 2023.02.13 |
구글 워크스페이스 라우팅 설정 6 [두개의 이메일 시스템으로 따로 메일 받기(분할 전송)] (0) | 2023.02.04 |
구글 워크스페이스 라우팅 설정 5 [다른 메일 서버 와 지메일에서 동시에 메일 받기 (이중전송 설정)] (0) | 2023.02.04 |
구글 워크스페이스 라우팅 설정 4 [ 특정 메일주소로 메일전송을 제한하고 반송메일을 보내기 (외부유출 방지)] (0) | 2023.02.03 |